BigData&AI

고객데이터 관리 플랫폼 종류

히핑소 2022. 8. 11. 13:18
반응형

 

NHN데이터 / 데이터 수집, 분석, 마케팅 활용 인사이트까지 연계해 사용 가능


NHN데이터의 ‘다이티(Dighty)’는 △데이터 수집부터 분석 △타깃(오디언스) 세그먼트 추출과 분석 △마케팅 활용이 가능한 CDP 솔루션으로 ‘에이스카운터’, ‘데이터 마켓’, ‘다이티 오디언스 매니저’, ‘다이티 AI BOX’, ‘다이티 AI 딜리버리’, ‘데이터 소스’ 등으로 구성돼 있다. 각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제품의 라인업이 완벽하게 갖춰져 있다.

이처럼 기업이 직접 수집한 고객 데이터, 즉 퍼스트파티 데이터에 대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데이터 수집부터 활용까지 모든 기능을 아우를 수 있다는 것이 ‘다이티’의 가장 큰 특징이다. 또한 다른 채널을 통해 수집된 데이터를 이용해서 고객을 관리하고 마케팅 활동을 전개할 수 있다.

 

세일즈인사이트 / 구축형과 클라우드 서비스 동시 제공


세일즈인사이트의 ‘세일즈포인트 CRM’은 편의성에 경쟁력을 두고 있다. 업무 활용 툴은 사용방법이 쉽고 편리해야 사용이 활성화되고 업무를 간소화 하는데 도움이 된다. 이를 위해 매년 주기적으로 시행하고 있는 ‘고객 만족도 조사’로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제품 고도화에 노력하고 있다. ‘변화와 성장’이라는 가치로 꾸준히 솔루션 고도화와 고객지원을 이루어 나가고 있는 것이다. 현재보다 강화된 분석 기능과 새로운 상용 솔루션과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더욱 강력한 CRM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사용자의 입장에서 사용하기 쉬운 점이 가장 큰 비즈니스 전략이다. 각 기업의 환경에 맞는 유연한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해 사용하는 용어나 언어의 변경, 업무 내용 공유 체계의 확립 등 기업 업무 환경에 최적화된 시스템으로 활용이 가능하다. 이에 대한 체계적인 서비스 대응체계를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유투브 동영상 가이드, 도입 기업을 위한 서비스 포털, 실시간 1:1 상담까지 빠른 피드백을 통해 편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앞으로 지속적인 R&D 투자와 고객소통을 통해 경쟁력 있는 제품 포트폴리오를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고객 데이터 관리에 대한 인식이 낮은 지역에 혁신적인 고객 데이터 관리 및 보안 강화를 지원하기 위해 동남아 해외 진출을 위한 준비 중이다. 온라인 전시회에 참석해 해외 바이어를 만나 ‘세일즈포인트 CRM’을 알리기 위한 기회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으며, 영문 데모사이트 업데이트 및 추가적인 동남아 해외 진출을 위한 다양한 판로를 모색하고 있다.

 

세일즈포스 / 삽입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석해 인사이트 도출 가능


세일즈포스의 플랫폼 ‘커스토머 360(Customer 360)’은 고객과의 모든 접점을 하나의 플랫폼으로 연결해 단일 데이터 저장소를 제공한다. 모든 산업 분야에서 모든 규모의 기업을 지원하고 있는 ‘커스토머 360’을 구성하는 솔루션 중 하나가 AI 플랫폼 ‘아인슈타인(Einstein)’이다. ‘아인슈타인’은 기업이 언제 어떤 방식으로 고객과 접점을 만들 수 있는지에 대해 최적의 답을 AI로 도출할 수 있도록 해준다. ‘아인슈타인’은 풀 스택 BI 플랫폼으로 고객과의 각종 진행 상황에 대한 통찰력을 얻을 수 있으며 AI 시스템과 결합시키면 향후 고객이 어떤 결정을 내릴지 예측도 가능하다.


‘아인슈타인’은 외부 데이터도 연결할 수 있어 즉시 사용 가능한 50여 종의 커넥터로 외부 데이터 웨어하우스에서 데이터를 쉽게 가져올 수 있다. 기업은 이를 통해 데이터를 시각화하고 누구든지 자동으로 필요한 인사이트를 얻고 미래 결과와 특정 상황을 예측할 수 있어 직무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클릭이나 코드를 통해 맞춤형 AI 빌트인 앱을 개발할 수 있다. 특히 ‘아인슈타인 애널리틱스’ 서비스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류하고 분석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해 ‘AI 아인슈타인’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안한다.

글로벌 퍼블릭 클라우드 벤더들과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세일즈포스의 서비스를 합해 내년부터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어도비 / 삽입 지속적인 혁신 통해 고객에게 최상의 경험 제공


‘어도비 실시간 CDP’는 기업들이 어도비 익스피리언스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업데이트되는 고객 프로필을 파악 및 관리하고, 고객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기업들은 ‘어도비 실시간 CDP’로 실행 가능한 통합 프로필을 구축해 고객 충성도와 신뢰를 얻을 수 있는 맞춤형 고객 정보를 만들 수 있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대규모 고객에게 관련성 있는 경험을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다.


다양한 소스로부터 실시간으로 변화하는 고객 프로필 데이터를 가져와 동적 프로필 구축하는 등 완성도 높은 고객 프로필을 구현할 수 있다. 하나의 CDP에서 소비자 데이터와 기업 구매자 데이터를 단일 프로필로 통합해 B2C와 B2B 비즈니스 또한 모두 지원한다. 다양한 분야의 벤더가 제공하는 사전 구축된 소스를 활용할 수 있고, API를 통해 내외부 시스템과 맞춤형 통합이 가능하다는 특징도 있다.

어도비는 최근 ‘어도비 커머스’를 통해 기업의 퍼스트 파티 데이터를 실시간 CDP에 연결해 고객 프로파일을 강화하고, 인공지능을 통한 효율적인 세일즈 프로세스를 구축하는 등 어도비 실시간 CDP의 혁신 기능을 공개했다.

 

트레저데이터 / 삽입 마케팅, 서비스 및 판매 업무와 상호 연결된 엔터프라이즈급 CDP

트레저데이터 CDP는 단순 마케팅 툴이 아니라 마케팅, 서비스 및 판매 업무의 상호 연결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엔터프라이즈급 CDP다. 트레저데이터 CDP는 ‘마케팅을 위한 CDP’, ‘판매를 위한 CDP’, ‘서비스를 위한 CDP’, ‘마켓플레이스’ 4가지로 구성돼 있다.

전사 업무 영역에서 고객 반응을 실시간 데이터로 확보해 개인정보보호 범위 내에서 분석하고 활용할 수 있다. 특히 개별적이고 단편적으로 제공, 활용되는 다양한 고객 정보를 통합해 사일로화된 고객데이터로부터 △동일 고객 식별 △통합 고객 프로필 구성 △탁월한 고객 경험 제공으로 실질적인 고객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


트레저데이터 CDP의 개념도(출처: 트레저데이터)
고영혁 대표는 트레저데이터의 차별점으로 △2020년 글로벌 CDP 벤더 기업 중 유일하게 한국 전용 데이터센터의 설립·운영 △국내 정보보안 요건에 맞춰 커스텀 기능 개발·지원 △한국어 텍스트 빅데이터에 대한 자연어처리(NLP) 엔진에 대한 제고를 말했다. 하반기 전략은 비욘드마케팅으로 엔터프라이즈 전체 프로세스에 고객 중심 경험을 기반으로 재구성한다는 점이다. 마케팅 외에도 제품 기획부터 영업에 이르기까지 서비스에 대한 고도화를 진행할 계획이다.

 


출처 : 컴퓨터월드(http://www.comworld.co.kr)

 

반응형